Anaconda 가상환경 설치 경로 변경
예전 버전을 사용할땐 (python 3.6 설치되던 버전) 다른 버전의 파이썬을 가상환경으로 설치하기 위해서
conda create -n P310 python=3.10
명령으로 설치하면 아나콘다(미니콘다)가 설치되어 있는 폴더 안의 envs 안에 설치가 되서 편했었다. 나의 경우 윈도우즈 10 환경을 사용하며 C:\miniconda3 에 주로 설치했기에 Geany 에디터나 VSCode 에서 가상환경의 인터프리터를 쓰기 위해 경로를 찾는데 C:\miniconda3\envs 안에서 찾는게 본인 계정 폴더 안에서 .conda\envs 를 찾아가는 것 보다 편하게 느껴져서였다. 그런데 새 버전을 사용해보니 자꾸 .conda\envs 안에 설치해서 불편하게 느껴진다. 이것을 예전처럼 아나콘다가 설치된 폴더 안에 설치하게 하는 방법을 ChatGPT에게 물어보니 다음과 같은 답을 준다.
conda powershell 또는 conda prompt 를 열고 해결하는 방법
먼저 conda config --show envs_dirs 으로 envs_dirs 를 확인해보면 C:\miniconda3\envs 가 첫번째가 아닌 곳에 가 있을 것이다. 이 경우 conda config --add envs_dirs C:\miniconda3\envs 를 해 주고 다시 envs_dirs 를 확인해 보면 원하는 곳이 제일 위로 올라가게 된다. 하지만 add 로 새걸 넣었는데 원래의 .conda\envs 가 남아있으면 그곳을 계속 사용할수 있다. 이 경우 conda config --remove envs_dirs C:\Users\사용자\.conda\envs 로 해당 경로를 제거할 수 있다.
직접 .condarc 파일 수정
C:\Users\사용자\.condarc 파일을 열어서
envs_dirs:
- C:\miniconda3\envs
식으로 추가 또는 수정해주면 된다.
아놔! 둘 다 잘 안된다. ㅠㅠ (ChatGPT 거짓말쟁이 ???)
그냥 C:\Users\사용자\.conda\envs\P310 식으로 사용해야 되겠다. ㅠㅠ
얼마전 작은 용량의 SSD C: 드라이브 때문에 아나콘다가 너무 무겁게 느껴져서 제거하고 Python 최신 버전 (3.12) 를 설치했는데 여러가지 문제를 만나고 있다. 하나는 주식 분석을 위한 FinanceDataReader 에서 yfinance 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과거엔 잘 받던 데이터를 제대로 다운로드 받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그리고 어제는 pyDOE2 로 실험계획법을 사용하려 하는데 역시 과거 버전에서 잘 되던 것이 문제가 있는 것을 발견했다. 두 경우 모두 Python 3.10 에서는 문제 없이 돌아가던 코드들이었다.
결국은 구버전 파이썬과 라이브러리들을 설치해서 사용해야 하는 상황인데, 파이썬은 현재 버전에서 구버전 가상환경을 설치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도 어제 처음 알았다. 아나콘다에서는 conda create -n 가상환경이름 python=3.10 식으로 하면 쉽게 원하는 버전 (심지어 2.7 버전 같은 것도) 을 설치해서 사용했는데 파이썬은 매 버전마다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별도로 설치해야 한다고... (이런 망할...)
교훈
- 프로그래밍 언어를 포함하여 자주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는 무조건 새 버전으로 빨리 갈아타는 것이 능사가 아니다.
- 파이썬에서 다양한 환경을 구축하고 사용하려면 오리지널 파이썬 보다는 아나콘다(미니콘다)가 훨 낫다 (적어도 나에게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