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9/09 16

Smallbasic

8비트 컴퓨터로 컴퓨터를 시작한 나에겐 고전적인 Basic 언어가 항상 그립고 편하게 다가온다. Yabasic 과 함께 윈도우즈와 리눅스에서 쓸만한 또하나의 작은 베이식 인터프리터. Smallbasic http://smallbasic.github.io/ Microsoft 에서 만든 SmallBasic 과 이름이 같기에 혼동할 우려가 있지만 이것은 엄연히 리눅스에서 돌아가는 또 다른 놈이다. 그래픽 기능도 꽤 괜찮아 보인다. Yabasic 최근 버전과는 달리 (옛날에는 이것 저것 예제도 많이 있었는데...) 이놈은 예제도 풍부하다. 특히 윈도우즈 버전을 받아서 풀어보면 example 폴더 내에 소스가 잔뜩 있고, code library 에도 다양한 코드들이 많다 (간혹 에러가 나는 것들도 있는데 잘 살펴보..

IT/소프트웨어 2019.09.30

simple python graphics module

파이썬을 많이 쓰게 되면서 가끔 아주 간단한 (거의 도스 시절 turbo pascal, turbo c 의 그래픽 모듈 수준의) 그래픽 모듈이 있으면 싶은 생각을 할 때가 있었다. 그런데 역시 세상에는 나랑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을 위해 단일 파일 소스코드 수준의 모듈을 만들어서 배포하는 분도 계신다. https://mcsp.wartburg.edu/zelle/python/ 모듈 & 매뉴얼

Yabasic

아주 오래전에 조금 사용해 봤던 yabasic. 아주 간단한 프로그램인데도 윈도우즈와 리눅스에서 함께 돌아가고 8비트 시절의 베이식 수준의 간단한 명령어 체계로도 간단한 그래픽을 그릴 수 있어서 관심을 가지고 조금 써 봤었다. 한때는 Play Station 2 에서도 돌아가는 버전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PS2 의 그래픽, 사운드, 조이스틱 등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 세트를 포함한 버전으로. 꽤나 오랜 시간이 흘렀는데 아직도 안 죽고 상당히 버전업이 되어서 리눅스 상에서 여전히 잘 작동한다. http://www.yabasic.de/ Ubuntu 에서는 간단히 sudo apt install yabasic 만으로도 설치가 되고, geany 의 build 와 연결하면 간단히 프로그램 작성 후 바로 ..

IT/소프트웨어 2019.09.30

아주 가벼운 리눅스 데스크탑

리눅스를 사용하면서 Full Desktop은 Ubuntu 오리지널 아니면 조금 가벼운 것이 필요한 경우 LinuxMint XFCE 나 Cinnamon 정도로 거의 결정. 아예 가벼운 쪽으로는 예전에는 Lubuntu 를 많이 사용했었는데 그보다도 더 가벼운 수준이 필요할 경우 현재 LXDE 가 LXQT 로 바뀌는 과정에서 안착이 안된 관계로 Ubuntu mini 로 CLI 를 설치 후 최소한의 필요한 것들을 직접 설치하는 쪽으로 선회. GUI 구현을 위해서는 Display Manager 는 아예 생략하고 CLI 에서 startx 로 진입 및 빠져나오는 쪽으로 결정. Window Manager 는 여러가지를 테스트 해 보고 있는데 가장 익숙한 것으로는 Openbox (패널도 없이 사용하거나 가벼운 Tint2..

Linux/Ubuntu Debian 2019.09.30

Libre Graphic Suite

이제는 오픈소스 앱도 상용 앱을 충분히 대체할 만한 세상이다. 리눅스를 사용하면서 MS Windows 에서 흔히 사용하는 상용 앱들의 대체 앱들에 대한 잘 정리된 내용이 제목의 내용으로 소개된 사이트 및 유튜브 동영상이 있기에 정리해 둔다. 사실 이런 앱들은 리눅스 뿐 아니라 윈도우용 버전도 대부분 나와 있기에 윈도우에서도 개인적으로던 회사 업무용으로던 무료로 사용할 만한 것들이 많다. 예를 들어 3D 용 solid modeling 앱으로는 Blender 가 Dimension 이란 것 보다 더 유명한 것 같다. Dimension은 나는 오히려 처음 들어 봤다. 내가 이쪽 분야엔 거의 신경 써 본 적이 없어서 그렇기는 하겠지만... 이것들 외에 나의 경우 회사에서 AutoCAD (2D 캐드) 대용으로 la..

Linux/Other Distro 2019.09.26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