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03 4

작은별 도트프린터 출력 흉내내기

자꾸 과거의 추억만 반추하는 것 보니 늙었나봅니다. -_- 앞서서 애플2 사랑의 별점에 대해 몇개의 글/질문을 올렸었습니다. 아직 해결 못한 것 중 하나는 프로그램의 에러 수정이고요. 새로 해 본 것은 도트프린터 출력을 흉내내서 postscript, pdf 를 만들어 봤습니다. 일단 그림으로 먼저 보여드립니다. 기본 개념은 앞서 AppleWin 에서 출력한 N 바이트 파일을 크롬 브라우저 익스텐션인 HanAutomata 로 일단 윈도우 기본 완성형(?)으로 변환한 다음 간단한 코드 컨버전 프로그램(C++)으로 조합형으로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파이썬으로 아주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해서 24x24 한글폰트 및 12x24 영문폰트 읽어들인 후 조합형 파일을 바이트단위로 분석해서 해당되는 폰트를 선택하고 이를 ..

작은별 도트프린터 출력 흉내내기

조금 바쁜 생활로 자주 못오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역시 이곳에 오면 아름답던 옛 추억들을 느낄 수 있기에 무척 기분이 좋습니다. 며칠전 꿀꿀이님의 작은별 워드프로세서 사용기를 보았습니다. 소프트웨어에 맞는 레이저프린터까지 장만하여 사용하시는 걸 보니 무척 부러웠습니다. https://cafe.naver.com/appleii/17980 https://cafe.naver.com/appleii/17983 저도 애플2c 를 장만하긴 했는데 도무지 꺼내서 만져볼 엄두를 못내고 살고 있고요. 게다가 어렵게 장만했던 레트로 기기들도 조금씩 정리해 가는 중이어서요. 그리고 애플2c 의 경우 운좋게 애플 이미지라이터까지 다 마련하긴 했지만 (프린터 리본도 넉넉합니다 ^^) 작은별과는 맞지를 않는 모양이네요. 옛날 국내에..

Python debugging - PDB

www.ciokorea.com/news/114027 예제로 알아보는 파이썬 디버거 사용법 파이썬(Python) 프로그래밍 언어의 폭넓은 활용성과 유연성은 강력한 표준 라이브러리와 풍부한 서드파티 소프트웨어 생태계 덕분이다. 이를 통해 파이썬 프로그래머는 많은 유용한 툴을 사용할 www.ciokorea.com python -m pdb src.py or in the source code, insert import pdb pdb.set_trace() % at the trace point 사용법 파이썬 디버거 명령어 pdb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명령어가 몇 가지 있다. p/pp: Print expression 일부 표현식의 결과를 프린트한다. 여기서 살펴본 예제를 실행하고 첫 브레이크포인트에서 p x를 입력하..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