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가상머신

DOSBox 오리지널 vs. 다음 DOSBox SVN

smores 2013. 10. 29. 17:39

고전 도스 프로그램을 돌리기 위해 윈도우즈 상에서 도스박스를 쓴다. 헌데 여러 편의 기능때문에, 특히 도스 게임을 돌리기 위해서 DOSBox SVN 0.74 를 주로 써 왔는데 특별한 경우 SVN 버전에서는 안되던 것이 오리지널 도스박스에서는 되는 것을 발견했다. 


네이버 애플 카페에서 애플 게임 치트법에 대한 강좌를 보게 되었는데 다름이 아니라 도스상에서 GameWizard 라는 램상주 프로그램을 돌려 놓고 도스용 애플2 에뮬레이터를 올린 후 메모리 검색을 해 가면서 캐릭터 수명이 줄어드는 메모리 번지수를 찾는 식의 방법이다. 


http://cafe.naver.com/appleii/13628



이를 직접 실습해 보기 위해 DOSBox SVN에 GameWizard와 도스용 Apple 에뮬레이터를 넣고 돌려보았는데 GameWizard 자체가 제대로 실행이 안되는 듯 했다. 아무리 해 보아도 되지 않기에 혹시나 싶은 마음에 오리지널 도스박스를 받아서 7zip으로 압축을 풀고 (실행파일이지만 풀 수 있다. 직접 인스톨하기 싫어서...) 해 보니 잘 된다. SVN 버전의 경우 오리지널에 기능을 많이 넣으면서 뭔가 실제 하드웨어 에뮬레이션에서 조금은 벗어나게 된 듯 하다.


다음은 오리지널 도스박스와 GameWizard, 도스용 Apple 에뮬레이터를 함께 넣은 가상 하드 파일이다.


DOSBOX-AppleGameCheat.zip




어제는 잘 되었는데 다시 해 보니 안된다. 아무래도 QEMU 를 쓰는 것이 나을 듯... 테스트 후 업데이트..


게임위자드 2를 받아서 해 보니 된다.


gw2.zip



몇가지 조건으로 

1) fixed cycles setting 대략 6000

2) ems=false, only xms 만 


http://hiperz.egloos.com/658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