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ro Game & PC/매뉴얼 팁 작업

Apple Trek & Super Star Trek

smores 2013. 11. 27. 01:42

둘 다 고전 Text Star Trek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베이식 소스를 구해서 볼 수도 있다. 게임 내용을 알게 되면 생각보다 무척 흥미롭고 직접적으로 구체적인 그래픽을 보여주지 않더라도 상상력을 자극한다. 마치 최근 게임이 영화를 보는 느낌이라면 고전 텍스트 게임은 책을 읽는 느낌 이랄까? 비슷한 느낌을 옛 게임을 거쳐온 다른 사람들도 느끼는 것 같다.

 

http://geekdad.com/2013/05/rediscovering-infocom-games-with-my-kids/

 

Apple Trek 을 우연히 먼저 접하게 되면서 여러가지 자료를 조사해 보았고 Star Trek 시뮬레이션이 무척 흥미로운 게임임을 느낀다. 

 

http://cafe.naver.com/appleii/14042

http://cafe.naver.com/appleii/14031

 

이에 Apple Trek 매뉴얼 부터 일단 번역을 해 보고 있는 중이다. 끝까지 잘 될런지... 일단 Apple Trek 매뉴얼과 번역한 부분까지 이곳에 올려놓기로 한다. (역시 번역은 어렵다.)

 

AppleTrek.pdf
다운로드

 

 

 

 

 

 

 

APPLE TREK

 

제공 : Wendell Sander

프로그래밍 언어 : 정수베이식

 

우주력 (??? Stardate) 3424.0

 

자유 은하 연맹은 클라논 제국의 전투함의 침공을 받았다. 많은 연맹의 스타시스템이 공격을 받고 있다. 경험많은 지휘자로서 당신은 우주항모 Endeavor를 지휘하도록 명령받았다. 당신이 부여받은 3년간의 임무는 은하계를 탐색해서 클라논의 전투함들을 파괴하는 것이다. 만일 당신이 성공하면 연맹은 생존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명령제어 시스템으로써 Apple II 컴퓨터가 현재의 운영상태, 적 함의 이동 및 행동, 그리고 당신의 명령을 수행하며 당신을 보조한다.

 

Endeavor 호는 매우 복잡한 항모이기 때문에 당신은 몇차례의 연습을 통하여 당신의 임무를 시작하기 전에 작동 방법을 배워야 한다. 당신의 손에 은하계의 운명이 달려있음을 기억하라.

 

APPLE-TREK 이라고 이름붙은 테이프를 LOAD하여 RUN 명령으로 실행하라. 프로그램이 자신을 소개하고 게임 셋업을 보여줄 것이다. 게임 셋업 관련 결정을 내리기 전 다음의 정보를 숙지하기 바란다.

 

은하계 (The Galaxy)

 

당신이 활동하게 될 은하계는 총 64개의 quadrant(사각 격자 구역)로 나뉘어져 있고, 각각의 격자구역은 다시 64개의 섹터로 이루어져 있다. 하나의 섹터는 우주 관측의 최소 단위로써, 별이나 클라논 우주선, 우주기지 (starbase), 또는 당신의 Endeavor 호를 포함할 수 있다. 각각의 quadrant 는 8x8 격자의 sector로 구획된다. 마찬가지로 은하계 역시 8x8 격자의 quadrant로 구획된다. 은하계의 각각의 quadrant의 위치는 그림 1의 도표와 같이 좌표화 된다. 각각의 quadrant 내의 sector는 마찬가지 방법으로 좌표화 된다. 한쌍의 좌표값의 첫번째 숫자는 은하계의 남북간 축상의 위치를 나타내고, 두번째 숫자는 은하계의 동서간 축상의 위치를 보여준다. 

 

그림 1. 은하계 내의 quadrant 또는 quadrant 내의 sector 도표

 

24세기 Liebowitz에 의해 이미 발견되었듯이 은하계는 닫혀진 공간으로써 위의 차트와 같이 구획화된다. 즉, 은하계는 경계가 없이 도표상의 한끝은 다른쪽 끝과 물리적으로 연결되게 된다. 예를 들어 quadrant 7-1의 한쪽은 quadrant 7-2에 인접하게 되며, 다른 한쪽은 quadrant 7-8에 연결된다. 마찬가지로 quadrant 1-1의 한끝은 quadrant 2-1과 인접하며 동시에 다른 한끝은 quadrant 8-1에 연결된다. 이러한 개념은 그림 2에 설명되어 있다. 여기서 우주의 "네 코너" 지역에서는, 한 점에서의 두축의 공간 왜곡이 일어난다. (수학자들은 이러한 은하계의 모델을 원환체로서 설명할 수 있음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림 2. 인접하는 quadrants 들을 설명하는 "네 코너" 지역의 은하계 좌표

 

 

Endeavor 호

 

Endeavor 는 매우 강력한 항모로 칼라논 함대의 전투함보다 뛰어난 전투능력과 에너지 용량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전투에서는 일반적으로 다수의 적을 상대하게 되므로 뛰어난 조종과 발포 전략이 없으면 쉽게 파손될 수 있다.

 

 

에너지 (Energy)

 

임무 초기에 Endeavor는 10,000 유닛의 에너지를 보급받는다. 이 10,000 유닛 중 2,500 유닛은 유용 가능한 에너지로 저장되고, 2,500 유닛은 선체의 실드(방어막) 에너지로, 그리고 5,000 유닛의 에너지는 광자어뢰 (각각 500유닛의 에너지로 총 10개의 어뢰)로 사용된다. 10,000 유닛은 선체의 최대 적제 에너지량이다. 

 

Endeavor 호는 각각의 세가지 형태의 에너지를 특정한 용도에 사용한다. 유용 가능한 에너지는 phaser(파동포)나 선체의 추진력, 그리고 선체의 하부 시스템(이들 중 하나는 필수 불가결한 Apple 81 컴퓨터 시스템)에 사용된다. 실드 에너지는 적의 파동포나 광자어뢰의 공격의 충격을 흡수하는데 쓰인다. 이러한 실드가 없으면 선체는 쉽게 파손될 것이다. 광자어뢰는 물론 적을 공격하는데 사용한다.

 

각각의 에너지는 특정 용도에 적용이 되어 있다. 한 형태의 에너지는 다른 형태의 에너지로 전환이 된다. 실드 에너지는 적의 공격이 명중될 경우 점차 줄어들게 되며, 이 에너지의 레벨이 너무 낮아지면 적의 공격에 의하여 하부시스템의 손상이 가게 된다. 

 

다행히도 선장인 당신은 유용 가능한 적제 에너지를 실드 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다. 하지만 에너지 전환은 시간이 걸리므로 조심스럽게 사전 계획에 의하여 수행되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광자어뢰는 선체의 에너지 상황에 따라서 유용 가능한 에너지로부터 형성되어 탑제(LOAD) 되거나 해제(UNLOAD)되어 에너지 형태로 되돌릴 수 있다. 이러한 에너지 전환 역시 추가적인 에너지의 소모가 뒤따른다.

 

 

에너지원 (Energy Source)

 

Endeavor의 에너지 레벨이 낮아지면 당신은 에너지를 재충전하기를 원할 것이다. 에너지 재충전은 다음의 두 방법이 있다.

 

하나는 선체에 탑재된 dilithium 크리스탈을 통한 에너지의 충전이다. 이는 지속적으로 0.1 stardate 당 50 유닛의 비율로 에너지를 생성한다. 선체의 최대 에너지 적제량은 10,000 유닛으로 제한되므로 초과되는 에너지는 사용되지 않고 소멸된다.

 

다른 방법은 재충전 기지에 정박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지는 은하계 내에 산재해 있다. 재충전 기지에 도착함으로써 Endeavor 호는 최대 에너지를 재충전 받고 sub system의 손상부위들이 수리된다. 하지만 이로서 기지의 에너지는 완전히 고갈된다. 따라서 각각의 재충준 기지는 한번만 사용 가능하다.

 

 

무기 (Firepower)

 

Endeavor호는 두 종류의 무기(광자어뢰와 파동포)를 탑재한다. 두 무기는 매우 강력하며 각각은 서로 다른 용도로 사용된다.

 

Endeavor는 10정의 광자어뢰(각각 500 유닛의 에너지 소모)를 탑재할 수 있다. 광자어뢰는 quadrant 내에서 어떤 위치(각도)라도 직선 공격이 가능하다. 만일 광자어뢰가 quadrant 경계에 도달하기 전 클라논 함정이나 별을 명중하면 500 유닛 에너지의 데미지를 가한다. 즉, 클라논 함정의 에너지를 500유닛 줄이거나 별을 파괴하게 된다. 

 

파동포는 에너지 집속 무기이고 별이나 다른 클라논 함정에 의하여 진행이 방해받지 않는다. 파동포의 에너지 발사는 복수 타겟을 선택했을 경우 동일한 양으로 나뉘어 피해를 주며, 최종적으로 가해지는 에너지 량은 목표와의 거리에 따라 줄게 된다. 파동포의 에너지는 Endeavor의 유용 가능한 에너지로부터 보급된다. 파동포 발사시의 사용 에너지량은 당신이 결정하게 된다. 파동포가 클라논 함정을 명중시키면 명중시의 가해진 파동포 에너지 양만큼 클라논의 에너지 보급을 감소시킨다.

 

최후의 방법으로 쓸 수 있는 무기가 한가지 더 있다. 임무를 시작할 때 당신은 자폭 패스워드의 결정을 요청받는다. 만일 당신이 패스워드와 함께 자폭 명령을 내리면 Endeavor는 붕괴될 것이다. 만일 충분한 에너지가 있다면 quadrant 내의 모든 적의 함대도 역시 함께 제거될 것이다. 이 명령은 매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지만 때로는 연방을 구하기 위해서는 필요하다.

 

 

추진 (Propulsion)

 

Endeavor는 두 종류의 추진이 가능하다. 하나는 워프(공간왜곡) 주행이고 다른 하나는 이온 추진 주행이다. 워프 주행은 오직 quadrant에서 quadrant 간의 이동을 위해 사용된다. 이온 추진 주행은 근거리의 이동용으로  quadrant 내의 거리 또는 인접한 quadrant 간의 이동을 위해 사용된다. 

 

이온 추진 주행에서는 0.1 stardate  당 1 섹터 단위를 이동한다. 이동 방향은 0도 에서 360도 사이의 각도의 코스 선정에 의해 결정된다. 거리는 1에서 9 섹터 단위 내의 추진 지속 시간에 의해 결정된다. 선장은 함선을 quadrant의 경계를 가로질러 다음 quadrant 까지 갈 수 있도록 코스를 정할 수 있다. 이때 에너지와  시간이 같은 비율로 소모되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