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ro Game & PC/매뉴얼 팁 작업

Apple II 각종 컴파일러 사용법

smores 2015. 2. 23. 16:18

비글컴파일러 (ProDOS)

1) 비글컴파일러 디스크로 부팅

2) 애플소프트를 -filename  같은 식으로 실행하면 파일 읽고 실시간 컴파일하고 실행


Einstein Compiler (DOS)
1) Einstein 디스크를 D2에 넣고 프로그램 코드 로딩된 상태에서 BRUN EINSTEIN,D2
2) 옵션 (기본값으로 충분) 설정 마치면 컴파일 후 도스 프롬프트로 나옴
3) SAVE newfilename 으로 컴파일된 코드 저장해 두고 나중에 계속 사용 가능


Apple Pascal V1.3 (UCSD-P)
1) D1/D2 에 각각 1,2번 디스크 넣고 부팅
2) F(ile - V(ols 로 볼륨 이름 확인 
3) F(ile - L(dir 로 각 볼륨별 들어있는 파일 체크 (예: APPLE1:)
4) 파일명 확인했으면 Q 로 메인 메뉴로 빠져 나온 후
5) E(dit --> 파일이름 (GRAPH3DT, 뒤의 .TEXT는 붙이지 않는다)
6) 에디터로 들어감. 현재 모드에서는 위아래 내용 보기만 됨. (뷰어 비슷한 기능)
7) 수정하거나 지우거나 하려면 I, D, ... 명령어 사용
8) 수정 완료후 ESC 로 Edit 메뉴바 나오게 한 후 
9) Q 로 빠져나올 때 S 로 Save 또는 W 로 새 이름으로 저장
   후 다시한번 Quit 메뉴 나오면 E 로 메인메뉴 돌아감
10) C 로 컴파일 (파일명 줄것)
11) L 로 링크
12) R 로 실행 


Apple Fortran V1.1 (UCSD-P)
1) D1에 FORT1.DSK, D2에 FORT2fixed.NIB 마운트 후 부팅
2) 이후는 Apple Pascal 1.3 과 거의 동일한 인터페이스


BASCOM (CP/M)
1) A: 에 BASCOM disk, B: 에 work disk 마운트 후 부팅
2) DIR B: 로 work disk 내의 프로그램 이름 확인
3) BASCOM [ENTER] * 프롬프트 나옴
4)  =B:filename 으로 일단 에러 체크 
5) 문제 없으면 filename=filename 으로 object code (.REL) 생성
6) L80 [ENTER] * 프롬프트 나옴 (링커)
7) filename,filename/N/E
* HGR 관련 컴파일 못함


MS Fortran 80 (CP/M)
BASCOM과 같은 방식


Turbo Pascal (CP/M)
사용자체는 특별히 어려울 것이 전혀 없다. 
에디터에서 빠져나오는 키는 ESC 두번. 
기타 에디터 기능키는 WordStar 3.3 기준
커서 CTRL+ESXD, 페이지 업다운 CTRL+RC
라인삭제 CTRL+Y, 한 글자 삭제 CTRL+G
단어 단위 앞뒤 이동 CTRL+AF


TASC 2.0 (DOS)
1) D1에 TASC 넣고 D2에 work disk (BASIC 소스 있는것) 넣고 부팅
2) 부팅 후 소스 이름 물어오면 filename,D2 
3) object 파일 이름 물어오면 filename.OBJ,D2 식으로 줌
4) 기본 옵션들 (Y) 선택
5) 무지 느린 컴파일이 끝나고 나면 D2 에 .OBJ 파일 생김
6) 실행시 TASC로 부팅 후 CTRL+C 로 BREAK 하고 BRUN filename.OBJ,D2 로 실행



Windows에서 작성한 텍스트 소스코드는 cpmtools 로 CP/M 디스크 이미지에 넣을 수 있다. 하지만 CP/M으로 옮긴 후에는 파일 끝 필요없는 문자들이 붙어서 에러 발생. Turbo Pascal을 에디터 삼아서 읽어들인 후 수정, 저장하여 사용하면 문제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