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Ubuntu Debian

WINE 버전 문제 ?

smores 2016. 9. 13. 22:21

나의 경우 우분투 계열 리눅스만 주로 사용한다.


앞서도 간혹 언급한 바 있는 듯 한데 나의 경우 몇몇 레트로 에뮬레이션만 잘 되면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는 거의 리눅스로 넘어가도 큰 무리가 없을 것 같은 생각이 들때가 있다. 


보통은 윈도우즈 7 호스트에 VMWarePlayer 나 Virtualbox 상의 리눅스 가상머신을 사용하면서 나중에 실기로 완전 전향할 때의 문제점을 체크하곤 하는데 대다수의 8/16비트 콘솔 에뮬레이션은 mednafen 하나로 거의 답을 찾은 듯 하다. 가장 아쉬운 것이 Apple II 인데 이는 wine 으로 해결될 것 같다. 그런데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리눅스 커널 버전에 따라 안정되게 잘 작동하는 wine 버전이 조금 다른 듯 하다. 조금 예전 버전의 우분투 (14.04) 에서는 wine 1.6 으로 실기이건 가상머신이건 wine 을 통한 .exe 가 잘 돌아가던 것이 lubuntu 15.10 에서는 매우 불안정해서 될때도 있고 에러로 끝나는 경우도 있다. 혹시나 싶어서 구글링을 해 보니 와인 최신버전은 1.6 보다는 꽤 높았다. 그래서 VMWarePlayer lubuntu 15.10 가상머신에 설치했던 wine 1.6을 다 지우고 아래 링크를 따라서 1.8 버전으로 인스톨 해 보니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어 기록으로 남긴다.


http://ubuntuhandbook.org/index.php/2015/12/install-wine-1-8-stable-new-ppa/



sudo add-apt-repository ppa:ubuntu-wine/ppa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wine1.8 winetri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