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Ubuntu Debian

우분투뱅(?) - 8 : 메뉴, 단축키, 각종 설정

smores 2014. 5. 29. 11:47

오픈박스의 메뉴 및 단축키 편집, 데스크탑 월페이퍼 변경, conky 설치 및 설정값 편집 등에 대해 다루어 본다.


먼저 오픈박스의 메뉴 편집을 위해서 앞서서 obmenu 를 설치한 바 있다. 터미널에서 obmenu 를 실행한 후 서브메뉴 및 아이템들을 쉽게 바꿀 수 있다. 


바뀐 내용은 ~/.config/openbox/menu.xml 에 저장된다. 변경된 메뉴는 openbox 를 재시작 하면 사용할 수 있다.




데스크탑 월페이퍼의 경우 일단 쓸만한 그림을 인터넷에서 찾은 후 firefox 로 다운로드 받아서 ~/Pictures/Wallpaper 디렉토리를 만들고 그곳에 저장했다. 그리고 nitrogen을 실행하고 Preferences 버튼을 누른 후 나오는 팝업 윈도우에서 Add 버튼을 눌러서 ~/Pictures/Wallpaper 디렉토리를 찾아서 선택해 준다. 그러면 Wallpaper 디렉토리 안에 있는 그림들이 nitrogen 에 보이고 이들 중 원하는 그림을 선택해서 Apply 버튼을 눌러주면 배경화면으로 적용된다.







패널인 tint2 의 설정은 ~/.config/tint2/tint2rc 파일 내에 텍스트로 저장되어 있다. 이를 gedit 등의 텍스트 에디터로 열어서 수정하여 원하는 형태로 조절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사이트에 잘 설명되어 있다.


https://code.google.com/p/tint2/wiki/Configure


conky 의 경우 


$ sudo apt-get install conky 


로 설치하고 autostart 파일내에 openbox 실행 시 자동 실행되게 넣어준다. 그리고 ~/.conkyrc 라는 파일 내에 설정값이 저장되어 있다. 이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편집하여 형태를 원하는 데로 만들 수 있다. 본인은 crunchbang 10 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conkyrc 를 가져다가 필요한 부분만 조금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openbox 의 단축키는 ~/.config/openbox/rc.xml 내부에 있다.


  <!-- keybindings for running applications --> 


다음에 있는 내용들을 수정하는데, 예를 들면


<keybind key="W-f">

  <action name="Execute">

     <command>pcmanfm</command>

  </action>

</keybind>

<keybind key="W-t">

  <action name="Execute">

     <command>lxterminal</command>

  </action>

</keybind>

<keybind key="W-1">

  <action name="Execute">

     <command>firefox</command>

  </action>

</keybind>

<keybind key="W-2">

  <action name="Execute">

     <command>chrome</command>

  </action>

</keybind>

        <keybind key="A-F2">

           <action name="Execute">

              <command>gmrun</command>

           </action>

        </keybind>


같은 식으로 하여 windowkey + f 로 pcmanfm 호출, Win+t 터미널, W-1 firefox, W-2 chrome (나중에 인스톨하기로 한다), Alt+F2 gmrun 등으로 바꾼다. 


일단 이 글의 하단에 본인이 사용하는 설정값 파일들을 첨부해 놓는다. 파일이름이 .  으로 시작되는 경우 윈도우즈에서 다루기 좋도록 . 을 제거하였다. 이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경우 . 을 다시 붙여서 올바른 위치에 복사만 하면 openbox 가 새로 시작될때 적용이 된다. (conky 의 경우는 openbox 재시동 안해도 실시간으로 바뀐 내용이 적용이 되므로 에디터에 내용을 띄워두고 바꾸어가면서 결과를 보고 다시 수정하는 식으로 할 수 있다.) 아래 스크린샷을 보면 여태까지의 내용을 다 적용한 상황에서도 새로 부팅 후 openbox 를 띄워 GUI 상태로 들어가 보면 메모리를 66.3 MB 밖에 사용하지 않을 정도로 무척 가벼운 데스크탑을 구현했음을 알 수 있다.





conkyrc


menu.xml


tint2rc


autostart


rc.x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