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Ubuntu Debian

우분투뱅(?) - 1 : ubuntu 12.04.4LTS 설치

smores 2014. 5. 20. 00:26

개인적으로 리눅스를 버추얼박스상에서 주로 사용하기에 가벼운 데스크탑을 제공하는 디스트로를 선호한다. 한편 계열별로는 우분투를 주로 많이 사용해 보고 익숙해 졌기에 가급적이면 우분투 계열에 가벼운 데스크탑을 원한다. 이러한 부류로는 예전 버전 우분투의 경우 gnome 2 를 쓸때까지만도 다른 데스크탑은 큰 관심은 없었다. xubuntu와 lubuntu도 나쁘지는 않았지만 gnome 2가 좋았다. 헌데 유니티로 옮겨가고 나서는 lxde 쪽으로 많이 기울었고, xfce는 왠지 금방은 익숙해지지 않는 듯 하다가 최근 다시 사용해 보고는 역시 마음에 들기 시작했다. 한때는 crunchbang이 우분투를 기반으로 내 놓을때는 (버전 10) openbox 의 심플한 멋과 매우 적은 자원의 소모 역시 마음에 들었었다. 헌데 최근 버전에서는 debian 기반으로 바뀌어서 조금 꺼리게 된다.


언젠가 어느 국내 사이트에서 우분투뱅(?)이라는 이름으로 우분투 서버를 기반으로 openbox, tint2 등을 올려서 매우 심플한, 크런치뱅 같은 모양의 데스크탑을 구성해 놓은 그림을 본적이 있다. 본인도 이렇게 한번 만들고 싶었지만 그 당시까지는 직접 해 볼 능력이 안되었다. 이후 텍스트기반의 서버를 인스톨해 놓고 개인 웹서버, FTP, 파일 서버 등을 집안에서 돌려보면서 가벼운 데스크탑의 인스톨에 관해서 관심을 갖고 버추얼박스 상에서 여러가지로 실험을 하면서 시행착오를 거쳐서 조금씩 배운것들이 있다. 


http://comta.kr/?p=11528


여기에 최근 comta.kr 에서 보게 된 '데비안 리눅스로 구축하는 가벼운 데스크탑 환경' 강좌를 통해서 openbox, tint2 정도를 조금 더 상세히 배우고 정리하게 되었기에 이 강좌를 바탕으로 우분투 서버에도 거의 같은 방법을 따라서 가벼운 데스크탑을 구축해 보았고 (역시 버추얼박스 상에서 연습함) 잘 되었기에 이를 정리해 보고자 한다.


(이제와서 예전의 우분투뱅 관련 글을 인터넷에서 찾아도 찾기가 힘들다 T_T)


먼저 사용한 우분투 이미지는 12.04.4 LTS 서버 x86 32비트용을 사용하였다. 그 이유로는 LTS 버전이기에 아직은 몇년 더 지원 기간이 남아있다는 점. 14.04LTS의 경우는 64비트용만 있기에, 게다가 14.04 데스크탑 (루분투, 주분투 등을 포함하여)의 경우 한글의 상단이 조금씩 깨져 보이는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은 듯 하여 일단 제외하였다.


구축하고자 하는 환경은 서버버전의 텍스트 환경으로 부팅 후 GUI는 필요할 경우만 startx 로 호출하여 들어가도록 하려 한다. 기본으로 인스톨 되는 소프트웨어 역시 최소한으로 넣고 필요한 것들만 추후 인스톨하기로... 심지어 서버용 여러 응용 프로그램도 하나도 인스톨하지 않고 시작하였다. 서버 소프트웨어들은 나중에 텍스트 환경에서 $ sudo tasksel 로 인스톨 메뉴를 호출하여 다시 필요한 것들을 골라 설치할 수 있다.


공유 폴더의 경우 본인은 D: 하드 등에 (호스트는 Win7 64bit Pro 이다) Share 라는 이름의 폴더를 만들되, permanent 옵션은 선택하지만 Auto-mount 는 선택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우분투의 홈 디렉토리에 Share 폴더를 하나 만들어 두고 필요할 때에만 $ sudo mount -t vboxsf Share Share   식으로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이  /media/sf_Share 자동으로 만들어진 곳을 $ sudo adduser ID vboxsf  식으로 연결해 놓고 쓰는 것 보다 더 익숙해서이다.


일단 ubuntu server 12.04.4 LTS x86 32bit 이미지를 다운받아놓고 메뉴를 따라가면서 인스톨 한다. 개인적으로는 언어는 기본인 english / us 식으로 인스톨 해 놓고 나중에 한글 입력기와 폰트만 인스톨해서 쓰는 편을 선호한다.


일단 설치를 마치고 나면 $ sudo update  정도를 해 놓고는 가상머신을 마치고 나가서 virtualbox의 snapshot 기능으로 fresh installed 이미지의 스냅샷을 만들어 둔다.


(게스트 사양으로는 1 cpu / 1024MB 메모리 / 64MB graphic memory + 3D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