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Ubuntu Debian

우분투뱅(?) - 3 : x-windows graphic server, openbox 설치

smores 2014. 5. 22. 14:32

앞의 1장에서 우분투 서버 버전으로 최소설치를 하는 과정을 설명하였다. 설치 후 재부팅을 하고 나서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다.





다음으로 2장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로그인 화면을 처리하는 display manager는 없는 상태로 GUI를 설치한다. window manager로는 크런치뱅 등에서 사용하는 매우 가벼우면서도 커스터마이즈가 수월한 openbox 를 사용한다. 


그래픽 서버를 설치하기 앞서서 일단 시스템을 업데이트 해 둔다.


$ sudo apt-get update


다음의 명령어로 먼저 x-windows graphic server를 설치할 수 있다.


$ sudo apt-get install xorg


여기서 $ sudo apt-get install xorg  대신에  $ sudo apt-get install xserver-xorg xinit  로 서버측 그래픽 엔진을 설치할 수도 있다. 두 경우 설치를 마친 후 startx 로 들어가 보면 터미널 화면이 조금 다르게 나타난다. xorg 를 인스톨 했을때는 그래픽 화면상에서 검정 바탕의 터미널 콘솔 좌상단에 나타나는 데 비해 xserver-xorg xinit 를 설치한 경우는 흰바탕의 텍스트 윈도우가 보인다. 모두 글자수 기준으로 80x25 텍스트 모드에 대응한다.어느 쪽으로 진행하던 상관은 없다.






일단 그래픽모드에서 $ exit 명령어로 빠져 나온 후 다음의 명령어로 openbox 를 설치한다.


$ sudo apt-get install openbox obmenu


openbox 가 실질적인 윈도우매니저이고 obmenu 는 오픈박스의 바탕화면에 우측 마우스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메뉴내용을 그래픽 윈도우 프로그램에서 편하게 수정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유틸리티 소프트웨어이다. 이것을 설치 안 할 경우는 ~/.config/openbox/menu.xml 내용을 텍스트 에디터 등으로 수정하여 메뉴 내용 변경을 할 수 있지만 obmenu 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설치가 끝나면 $ startx 로 그래픽모드로 들어가서 (검은 바탕화면이 반길 것이다)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 메뉴를 호출 한 후 terminal 이나 obconf (오픈박스 구성을 조절하는 유틸리티) 등을 실행해 본다. terminal 에서는 $ obmenu 로 obmenu를 실행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