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ro Game & PC/매뉴얼 팁 작업

C64 - VICE 로 D81 디스크 이미지 프로그램 실행

smores 2019. 8. 17. 20:29
8 비트 컴퓨터 시절 구미에선 애플2와 쌍벽을 이루던 (판매량으론 더 많다고 압니다) Commodore 64 의 경우 애플 못지 않은 레트로 팬 층과 수많은 자료들을 온라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아직까지도 C64 용 프로그램이나 SID 음악 같은 것을 만드는 사람도 있을 정도네요.

보통 C64 에서 흔히 사용했던 5.25 인치 FDD 의 경우 1541 이라는 모델명을 가지고 있고, 단면 170KB(?) 의 디스크를 사용한 것 같습니다. 흔히 .D64 라는 확장자를 갖는 디스크 이미지 파일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반면 후기에는 1581 이라는 3.5" 800KB 포맷의 디스크도 사용했었던 모양입니다. 이 디스켓의 이미지 파일들은 .D81 이라는 확장자로 온라인에 돌아다니고 있고요. 1541 대비 월등히 많은 용량으로 각종 잡지나 책의 부록으로 프로그램이 배포될 때도 사용된 모양입니다. 제가 공유 폴더에 올려 둔 전자책 Compute's 1st ~ 3rd Book 들에 따라오는 디스크 이미지 같은 것들이네요.

일단 1st book 이미지를 Vice X64 로 한번 열어 보았습니다. 사용한 VICE 버전은 윈도우즈 용 조금 구형인 2.4 였고 (나중 버전이라도 동일하게 잘 될 거라 생각합니다) 이미지를 읽기 위해서 Settings - Drive Settings 메뉴에 가서 드라이브 8 의 타입을 1541 이 아닌 1581 로 설정했고요. Options 에서 True drive emulation 과 Drive sound emulation 을 다 켜 놓고 했습니다. 세팅은 한번 저장해 주고요.

File 메뉴에서 Attach disk image 로 들어가서 8번 드라이브에 해당 이미지를 넣고 (이때 Image Contents 에서 어떤 프로그램들이 들어 있는지 리스트가 보입니다) 



C64 모니터 화면에서 

LOAD "*",8,1  

이라고 입력후 엔터키를 누르면 그 아래에 

SEARCHING FOR * 
LOADING
READY.

라고 나오면 준비가 된 것입니다.

원래 프로텍션이 안되어 있으면 LIST 라고 하면 위의 내용들이 보여야 할 거 같은데 이 경우는 

1986 SYS2080 (C) EDWARD CARROLL
READY.

라고만 나오네요.

RUN [ENTER] 를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성공입니다. 메뉴 알파벳으로 원하는 게임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냥 빨리 실행만 하고 싶으면 디스크 설정 후 위의 과정을 생략하고 File 메뉴에 있는 Autostart disk/tape image... 메뉴에서 바로 디스크 이미지를 선택해 주면 실행화면이 나옵니다. 

몇몇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려 했는데 정작 실행은 잘 안되는지 처음 데이터 읽는 화면까지만 보고 프로그램 실행 화면까진 못 갔습니다. True drive emulation 을 켜 놓아서 C64 의 악명높은 느린 디스크 읽는 속도때문에 그런가 싶어서 (예전에 실기에서 Lode Runner 한번 실행하려면 디스크를 거의 몇분동안 읽어대서 처음엔 에러인줄 알았었던게 기억납니다 ㅠㅠ) 마냥 기다려 봤는데도 안되네요. 




디스크 내에는 다수의 PRG (베이식 프로그램 코드) 파일이 들어 있는 거 같은데 내용을 보고 싶다면 DirMaster 라는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속의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유틸리티 받아서 가상머신 XP 상에서 돌려봤고 잘 되네요. DirMaster 를 쓰면 베이식 소스 코드도 파일로 추출할 수 있어요. 아스키로 할 거 같으면 특수문자가 깨지기에 PETSCII 라는 포맷으로 하면 조금 깨지는 문자로라도 일단 텍스트 에디터에서 읽을 수 있는 텍스트로 추출 가능하고, 그 외에 아예 비트맵 이미지로도 추출할 수 있고요.







관심있는 분은 한번 시도해 보시고 실행까지 성공하신 분이 계시면 방법을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다시 조금 더 시도하다가 방법을 알았습니다. 메뉴 화면에서 F1 키를 눌러서 Turboload f를 OFF 로 하고 프로그램을 선택하니 실행이 되는군요. 이 화면은 H SNAKE ESCAPE 를 실행한 화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