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가상머신

도스 프로그램 실행 팁

smores 2013. 6. 28. 03:05

최신 OS (WinXP/7, 리눅스 등) 일반적인 경우 가장 쉽게 프로그램을 돌릴 수 있는 있는 환경으로 DosBox 를 추천한다. 특히 윈도우즈 환경하에서는 Dosbox SVN 버전의 경우 매우 다양한 디바이스 드라이버의 통합, 자체적으로 하드 이미지 생성 및 다룰 수 있는 기능으로 심지어 Windows 95/98 까지도 인스톨이 가능하며 Win95/98에서는 특수 그래픽 드라이버 (글라이드 모드 등) 동작도 에뮬레이트 함으로써 Win95 용으로 나온 여러 게임들까지 실행할 수 있다. 


하지만 간혹 도스 프로그램의 경우 사운드 카드 등의 하드웨어의 체크 등을 하는 일부 프로그램에서는 원활한 동작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 (자료 게시판의 STUDY 같은 경우) 아마도 Dosbox 에서도 적절한 파라메터 세팅으로 돌릴 수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조금 더 일반적인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충실히 에뮬레이트하는 환경을 구축할 때에는 QEMU를 추천한다. QEMU 에서 하드 이미지를 비압축 형식으로 생성하고 (이 경우 처음부터 하드 최대 크기의 파일이 생성되므로 가급적이면 도스 머신의 경우 작은 사이즈 - 100MB ~ 수백 MB 정도 - 의 이미지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함) 도스 디스켓 이미지로 부팅해서 파티션 설정, 포맷, 시스템 이식, AUTOEXEC.BAT, CONFIG.SYS 등을 잘 설정해 준다. (CD 드라이버 포함)

다음으로 필요한 프로그램을 하드에 넣을 경우는 ImgBurn 등의 CD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는 유틸리티를 이용해서 원하는 소프트웨어가 포함된 CD 이미지를 만들어서 QEMU 실행시 마운트 하여 하드 이미지 내에 복사해 준다. 

QEMU 의 경우 VGA 는 기본적으로 Cirrus Logic 칩셋을 에뮬레이트 하므로 일반적인 VGA 는 문제없이 돌아가고 간혹 고해상도 (800x600, 1024x768)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Cirrus Logic 칩셋을 지원하는 경우 고해상도 수행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사운드 카드는 다양한 종류를 지원하는데 기본적으로 SB16 도스 드라이버를 설치할 경우 대다수의 도스 게임 및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운드 효과를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