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Ubuntu Debian

우분투에서의 에뮬게임 (3)

smores 2014. 7. 14. 23:59

루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를 통해서 Wine을 설치하고 나니 간단한 에뮬레이터들은 윈도우즈 용들을 설치 없이 그냥 실행이 된다. 일단은 VirtualBox 우분투 14.04 게스트에서 Wine을 통해 실행해 본 에뮬레이터들이다. 실기 상에서의 우분투가 아니라 일단은 제약이 많으리란 것은 감수하고 시작한 테스트이다.


AppleII:

AppleWin 들은 1.20/24.도 NTSC 버전 모두 잘 됨. 궂이 XKEGS 쓸 필요도 없겠다.

AIPC: 키 반응이 어째...

ActiveGS: 시작시 critical error 메시지 창이 작게 뜬다. 실행은 되는 듯 하는데...


C64:

CCS64와 WinVICE X64 실행을 해 보았는데 CCS64의 경우 Mr Robot에서 조이스틱 에뮬레이션 키 세트가 잘 작동 안함. X64는 실행하던 중에 멈추는 현상. 그냥 리눅스용 VICE (X64) 사용하는 것이 나을 듯...


Fusion 3.64:

개인적으로 세가 8/16비트 롬들을 돌리기에는 가장 무난한 에뮬레이터라 생각한다. 일단 돌아가기는 하는데 약간 버벅거리는 느낌. 실기에서 하면 다르려나..


VisualBoyAdvance:

1.72, 1.80(K), 1.80b3안돌아감

1.80 영문판 돌아가기는 하는데 버벅거리고, FinalFantasy 1 에서 음악이 엄청 문제 보임. 그냥 우분투용 VBA 또는 Retroarch로 하는 것이 낫다.


PCEngine:

MagicEngine 롬 읽다가 에러 (Bonk1으로 테스트), Yame는 잘 돌아가는 듯...(다만 압축파일은 dll이 없어서 못 읽음)


Nestopia:

윈도우는 열리는데 메뉴바도 안보이고 죽어버림.


SNES9x1.53:

게임 실행이 안됨. 그냥 Retroarch나 리눅스용 ZSNES 사용하는 것이 나을듯.



테스트 결과 8/16비트 콘솔 게임 에뮬레이션은 그냥 Retroarch나 각각에 해당하는 리눅스용 에뮬레이터 사용하면 될 듯 하다. C64 역시 리눅스용 VICE 쓰면 충분하고, 애플2의 경우는 AppleWin 을 와인으로 돌리면 상태 저장도 가능하고 해서 와인 상에서의 실행이 가장 좋은 선택일 듯 하다. (이것만으로도 큰 소득 !!)


다만 우분투를 실기로 돌릴 경우라면 Win2000이나 WinXP를 우분투상의 VirtualBox에서 게스트로 돌리면 8/16비트 수준의 고전 PC나 콘솔 에뮬레이터는 무난히 돌지 않을까 싶다. (어짜피 내가 관심가지고 돌려보는 에뮬레이터들이 그정도의 구닥다리 기기들에 해당하는 것들이니까...) 특히 Dosbox 다음 SVN의 상태 지 저장/불러오기 기능은 오리지널에 없는 기능이기에 리눅스에서 사용하지 못할 경우 무척 아쉬운 에뮬레이터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