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ro Game & PC/Emulator

MESS 상태저장 파일의 호환성

smores 2015. 1. 14. 23:23

MESS를 고집스레 써 보려 하는 이유는 대다수의 에뮬레이팅 시스템의 조작 키를 통일할 수 있다는 점이다. retroarch 의 경우도 그렇다. 하지만 retroarch 의 경우는 상당히 높은 성능의 시스템을 요구하고, 8비트 컴퓨터 종류들은 에뮬레이션에 포함하지 않는다는 아쉬움이 있다. 게다가 MESS는 MAME와도 키 호환이 된다 !! 에뮬레이터 마다 다른 단축키(상태저장/로딩 같은...)를 다 외우지 못하는 본인으로서는 이는 매우 큰 장점이다. 그리고 화면 사이즈를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다는 점과, 전 화면 모드에서도 상당히 만족스런 화질(개인적인 느낌)을 제공하는 것이 또 한가지 중요한 이유이다.

 

MESS의 경우 현재 주로 사용하는 버전이 0.149와 0.157b 두 버전이다. 

 

두가지를 사용하게 된 이유는 앞의 포스팅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은 몇몇 변경점들 때문이다 (주로 외부 저장 매체의 갯수가 높은 버전에 가서 줄어든 이유). 하지만 버전업에 따른 뭔가의 장점이 있을 듯 하여, 그리고 우분투 등에서 소스 컴파일이 아닌 바이너리 인스톨을 하는 경우 과거 버전을 인스톨하기 힘들어서 (본인이 몰라서일듯) 새 버전도 써 보려 노력중이다. 

 

미디어 디바이스의 차이는 아마도 시스템의 차이를 가져오기에 상태저장 파일의 호환성이 없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헌데 같은 버전 내에서도 간혹 오래전에 저장해 두었던 상태저장 파일(.sta)과의 호환성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어서 무척 헤맸다. 이 문제의 해결책으로는 .ini 및 .cfg 를 함께 백업해 두었다가 사용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