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ro Game & PC/매뉴얼 팁 작업

8비트 기종 간 게임 환경 비교

smores 2015. 2. 1. 08:31

여기서는 구미에서 한 시대를 풍미했던 몇몇 기종을 대상으로 한다. MSX는 제외. 


비교 대상은 ZX Spectrum, Apple II, C64, Atari 400/800. 이들을 비교하는 이유는 많은 게임들이 이 네가지 기종에는 동시에 포팅 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MSX의 경우는 조금 예외이다. 예를 들면 Goonies 같은 경우 네 기종의 게임은 같은 게임인데 비해 MSX의 것은 아예 다른 게임이다.


비교 내용은 개발된 회사/연도, CPU, 기본 그래픽 모드, 사운드 칩셋 유무 정도...


ZX Spectrum (아마도 가장 많은 아케이드 게임이 이식된 기종?)

영국 Sinclair 1982

Z80 3.5MHz

256x192 15 color (개인적으로 에뮬레이터에서 보는 이미지는 너무 원색이 강하다)

no sound chip


Apple II (다수의 걸작 소프트웨어의 탄생 플랫폼)
미국 Apple 1977
6502 1MHz
280x192 6 color (디더링을 이용한 다양한 색상 시도, 하드웨어의 한계를 쥐어 짜서 멋진 화면을 구현한 소프트웨어가 많다)
no sound chip

Commodore 64 (상당히 멋진 사운드가 일품. 에뮬레이터에선 화면이 조금 어둡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실기에선 화사함)
미국 Commodore International 1982
6510 1MHz (Commodore에서 MOS Tech의 6502를 그들만의 것으로 업한 칩. 타사 사용 금지)
320x200 16 color
SID6581 sound chip

Atari 800 (그래픽, 사운드 모두 꽤 괜찮게 느껴짐. 게임 콘솔을 많이 만들었던 회사 답게 다수의 아케이드 게임 보유)
미국 Atari 1979
6502B 1.8MHz
348x256
POKEY chip (keyboard, sound, serial IO)


에뮬레이터 기준으로 게임환경을 비교해 보면 (주관적임) 일단 개인적으로는 ZX Spectrum은 제외하고 싶다. 

애플의 경우 본인이 처음 접한 기종이어서 추억이 있기에 타 기종에 비해 떨어지는 그래픽/사운드임에도 애착이 간다. 하지만 아케이드성 게임을 하고 싶으면 같은 게임이 타 기종에 있을 경우 그쪽으로 선택하고 싶다. 애플이라 하면 아무래도 RPG 게임에 적합한 듯...

아케이드 게임의 경우라면 C64와 A800 중에서 비교를 하게 되는데 본인이 즐겨하는 몇몇 게임의 경우 Atari 버전이 조금 더 색감도 낫고 에뮬레이터 상에서라면 (키보드만으로 조이스틱 에뮬레이션 모드로 게임을 할 경우) 역시 Atari 쪽이 조작감이 조금 더 나은 듯. 게다가 C64의 경우는 디스크 엑세스 속도가 너무도 느려서인지 게임 시작만으로도 시간을 많이 잡아 먹는 경우가 많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ZX Spectrum << Apple II < C64 < Atari 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