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ro Game & PC/매뉴얼 팁 작업

고전 기기 에뮬레이션 화질 관련 개인적인 결론

smores 2015. 5. 23. 23:34

완전한 실기를 갖추기 곤란한 경우에 대해 최선의 사용 편의와 화질을 위한 타협점을 나름대로 결론을 내렸다.


아무리 해도 화질은 현대의 LCD 모니터에서는 CRT 모니터와 실기와의 조합을 따라가기 힘들다. 하지만 적절한 에뮬레이터와 적당한 CRT 모니터의 조합으로 괜찮은 타협점을 찾을 수 있다. 


1) 모니터 

당연히 아나로그 CRT 여야 함. phosphor에서 발산하는 색감은 컬러필터를 거친 LCD의 색감과는 다르다. 게다가 옛 고전 게임들은 아마도 이러한 색감을 기준으로 그래픽 디자인을 했을 터. 최선은 아마도 RGB 600라인까지 지원하는 소니 방모들일 것 같다 (직접 테스트해 보진 않았지만...) PC용 VGA 급 이상의 CRT는 답이 아님. 방모가 아니라면 차선으로는 아나로그/디지털 RGB까지 지원하거나, 정 안되면 SVideo 신호를 받아서 제대로 된 해상도 (보통 고전 컴퓨터 - 예를 들면 애플 2 - 의 80 컬럼 텍스트까지 깔끔하게 보여주는 해상도) 를 지원하는 놈을 고르면 좋을 듯. 본인의 경우 Commodore 1902 모니터가 그 해답이었다. 그것도 정 안된다면 80 컬럼 모드는 포기하고 게임 그래픽에 적당한 CRT 모니터/TV를 선택하는 것이 그 다음 수순? 아마도 Sony Trinitron TV 라면 괜찮을 것 같다.


코모도어 모니터 비교표

http://gona.mactar.hu/Commodore/monitor/Commodore_monitors_by_model_number.html



2) 비디오 카드 

자체 SVideo 출력 있는 놈을 권장. 정 안되면 VGA to Composite/SVideo 컨버터 중 노이즈 좀 적은 놈 골라서 사용하면 될 듯.



3) 에뮬레이터

사실 에뮬레이터가 실기에 비해 여러가지 편한 점이 많다. 다만 특정 기종의 경우 아무리 노력해도 에뮬레이터를 통해 나오는 화질 (심지어 CRT 모니터에 넣어도) 이 아무리 해도 실기와 비슷하지 않다는 점. 특히 Apple II 가 그런 기종이다. 심지어 애플은 애플 오리지널 모니터와 타사 모니터에서 조차 결과가 판이하게 다르게 나온다. 나의 경우 새로 //c와 //c 컬러 모니터가 생겼는데 테스트 결과 Commodore 1902 모니터가 스펙상에서는 훨씬 위의 기종임에도 //c와 물려놓으면 텍스트 모드는 컬러블리딩이 심해서 사용하질 못할 지경이었다. Sony WEGA Trinitron TV의 경우 화질 조절 (밝기, sharpness 등등) 을 통해 그나마 애플과 맞추어 쓸 만한 화면을 얻었다. 그 외의 에뮬레이터들은 composite - CRT 출력을 할 경우 기존 LCD 상에서 CRT 화질 흉내를 위한 scanline 이나 여러가지 필터 옵션을 다 끄고 전화면 640x480 (또는 800x600) 정도의 해상도 출력을 SVideo/composite 변환을 해서 쓰면 그런데로 괜찮은 결과를 얻는 듯. 이러한 사용을 위한 에뮬레이터들을 몇가지 정리하자면 (윈도우즈 7에서 돌리는 것들을 기준으로)


Apple II - 꽤나 많은 삽질을 하며 테스트 해 본 결과 최선의 화질은 Dosbox SVN 전화면 모드에 bilinear shader 켜고 (이 경우에 한해서 필터 옵션이 도움이 된다), ApplePC (도스용 애플 에뮬레이터) 최후 버전 2.52 가 가장 나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AppleWin은 왠지 color separation 이 좀 적절하지 않고 전화면에서 LCD 픽셀 기준으로 그대로 매핑을 하기에 좌우로 긴 결과가 나와 만족스럽지 않았다. 색감도 조금 약하게 느껴지고...


Commodore 64 - CCS64, WinVICE 모두 좋음


Atari 8 비트 - Altirra 2.50 정도로 무난


MSX - blueMSX v282 각종 필터 옵션 다 끄거나 적당한 수준에서 TV 또는 monitor 출력 에뮬레이션 정도 켜고.. scanline 은 없애자.


패미컴 - Nestopia 140 이 괜찮긴 한데 특정 게임에서 스프라이트가 잘 안보임. 이런 경우라면 VirtuaNES 0.97.


슈퍼닌텐도 - 역시 편의성을 고려하면 SNES9x 1.53 정도인데 간혹 Nestopia 비슷한 문제 발생. 이 경우라면 ZSNES 1.51 사용


세가 (GG,SMS,MD,...) - 그냥 Fusion 3.64 하나로 만사 형통


PC 엔진 - MagicEngine 1.13 640x480 전화면 모드에 필터 끄거나 bilinear filter 넣는 정도


Gamboy Advance - Visual Boy Advance 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