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소프트웨어

버추얼 CD 드라이버

smores 2012. 8. 14. 00:19

Linux나 OSX에서는 기본적으로 CD 이미지 파일인 ISO를 마운트 할 수 있다. 텍스트 기반 같으면 mount 명령어를 쓰거나 오늘날처럼 GUI가 잘 갖추어진 경우는 ISO 파일 더블클릭만 해도 된다.


헌데 Windows는 이 기능이 기본이 아니기에 Vitual CD-Rom 유틸리티가 필요하다.


Windows XP 시절에는 MS에서 제공하는 Virtual CD-Rom Control Panel을 사용해왔다. 일단 MS에서 만들었으니 OS와의 충돌이나 기타 문제가 적으리라 생각했고, 무엇보다도 인스톨이 필요 없는 프로그램이어서 좋아했었다.





헌데 이 프로그램이 Win7에 와서는 동작하질 않는다 (심지어는 64비트 WindowsXP에서도 안되더군...) 때문에 다른 무료 프로그램을 찾았다. 기본적으로 사용하기 쉬운 것을 중심으로...


첫번째로 찾게 된 것은 MagicDisc. 약 1년정도 쓰다가 WinCDEmu를 알게 되어 바꾸었다. MagicDisc는 ISO 파일 마운트하고 해제하는 과정이 조금 번거로와서였다. 반면 WinCDEmu는 그냥 ISO 파일 더블클릭만 하면 마운트 되고, 해제시는 파일탐색기에서 마우스 우측버튼/Eject만 해 주면 되니 너무도 편하다.





예전 XP 시절에는 DemonTools가 무료 CD 마운팅 유틸리티로 많이 쓰였던 것 같은데 지금은 찾아보니 유료라이센스로 바뀌었다. 구글 조금 뒤져보니 (한글로 데몬툴즈 키워드 넣음) 국내 블로그에 무료버전을 업로드해 놓은 것이 있다. 관심 있는 분은 이곳으로 가 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