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ro Game & PC/Emulator

닌텐도 DS용 에뮬레이터 (2)

smores 2013. 10. 27. 13:55

슬롯 2 에는 슈퍼카드 DS lite 에 1GB 마이크로 SD를 넣어두고 GBA 전용으로 쓴다. 슈퍼카드 펌웨어는 1.85 영문버전을 인스톨 한 상태. NDS/GBA 롬 컨버전 소프트웨어는 V2.68을 한글 WinXP 가상머신에 넣어놓고 쓰고 있다. 슈퍼카드에는 기본적으로 GBA 돌리는 기능 외에도 goomba 와 같은 타 콘솔 롬의 GBA 롬으로의 변환하는 에뮬레이터 기능이 있기에 NES, SMS/GG, GB/GBC, PCE, SNES, Sega MD 등도 돌기는 돈다. 다만 오래된 에뮬레이터들이라서 해상도는 GBA에 맞추어져 있고 (NDS의 스크린조차 다 이용하지 않는다) 속도도 느린 편이다. GB/GBC, NES 정도는 그런데로 쓸만한 수준.

 

슬롯 1 에는 R4DS 에 펌웨어 1.18 이 인스톨되어 있다. 문쉘 등은 예전에 조금 장난쳐 보다가 지금은 더이상 안쓰는 상태. 메모리는 Sandisk SD 1GB (고속 메모리 따위도 아니다. 그냥 예전 핸드폰에 들어있던 것 꺼내서 쓰는 중). 여기에 본격적으로 DS용 에뮬레이터들을 모아서 테스트해 보았다.

 

다음은 슬롯 1에 들어가는 메모리에 들어있는 폴더들이다.

 

\DATA

    \DSx86

        \4dos

        \util

\DOSGAME

\DSx86

\GENESIS

\LAMEBOY

\MOONSHL

\MSXDS

\NDS

\NES

\NITROGRAFX

\POMDS

\S8DS

\SCUMMCM

\SNES

 

대충 이름을 보면 눈치챌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참고로 혹시나 싶어서 에뮬레이터용 .nds 롬들은 일단 dldi 패치를 해 주었다. (최근 닥터류 카드는 아마도 필요 없을 것 같지만...) 그리고 SD 메모리는 Fat16 으로 포맷해 놓은 상태. 다음은 dldi 패치용 유틸리티와 R4용 dldi.

 

dlditool-win32-gui.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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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4tf.dl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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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는 DSx86 도스 에뮬레이터 (도스박스같은) 용 config 파일 (\data\dsx86\DSx86.ini) 와 shell 프로그램 (4dos), 그리고 필요한 유틸리티 (mdir 같은) 것들을 넣어두는 곳이다. DSx86을 쓰려면 \Data\DSx86 안에 ini 파일을 넣어야 하기에 만들어 두어야 한다. DSx86.nds 는 \DSx86 에 넣어두었다. \DOSGAME 안에는 도스용 게임 몇가지 넣어서 테스트해 보았다. 프린세스메이커2 (VGA모드, 사운드카드 지원) 와 Bard's Tale 1 (CGA 모드, PC 스피커). 둘 다 잘 돌아가기는 하는데 일단 사운드카드는 드라이버를 안잡아서인지 프린세스메이커에선 사운드가 안나온다. 그리고 VGA 화면을 강제로 스케일링(스무딩 필터 포함) 해서 보기에 글자는 조금 보기가 좋지 않다. CGA 화면의 스케일링은 그런데로 괜찮은 듯. 스피커 사운드는 잘 나온다. 그나 저나 컴퓨터 에뮬레이션 시에는 키보드 자판이 너무 작아서 스타일러스를 써도 도대체 정확한 글자를 찍기가 쉽지 않다.

 

다음은 에뮬레이터와 몇몇 스크린샷이다.

 

DSx86.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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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SIS 안에는 jEnesisDS.nds 버전 0.7.4 에뮬레이터 프로그램과 \rom 폴더를 만들어서 세가 메가드라이브 롬들을 넣었다. 이 에뮬레이터는 화면을 상하만 스케일링해 주어 좌우는 실제 스크린보다 조금 더 길게 넘친다. 그래서 L/R 키로 게임중에도 스크롤 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상당히 불편하다. 롬 호환성은 모든 롬이 다 잘되는 것이 아니기에 테스트해 보고 골라서 써야 할 듯... 현재 몇몇 잘 되는 게임으로 넣어 놓은 것은 Truxon, Aleste, golden axe 3 등이다. sonic 도 괜찮은 것 같았다.

 

jEnesisDS.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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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MEBOY 안에는 테스트를 NES를 제일 잘 돌리고 state save/load 기능이 있는 lameboy 0.12 를 넣어두었다. 역시 내부에 \rom 폴더를 만들어 롬들을 이곳에 넣어 둔 상태.

 

lameboy012.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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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XDS 안에는 msxDS 0.94 에뮬레이터와 필요한 하드웨어 롬파일, 그리고 \rom 폴더를 만들어서 게임롬들을 넣어두었다. 요술나무, 구니스, rally x 등 추억의 롬 게임들은 대부분 무리없이 잘 돌아간다. 

 

MSXDS.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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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S 에는 NDS 게임 롬들을 넣었다.

 

 

\NEODS 는 neogeo (포켓?) 에뮬레이터인데 아직 테스트 못해봤다.

 

 

\NES 안에는 nesDS 1.3 버전과 \rom 폴더안에 nes 게임롬들을 넣었다.

 

nesDS.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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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TROGRAFX 안에는 NitroGrafx.nds (PC엔진 에뮬레이터) 와 \rom 폴더안에 롬파일들... 이 경우는 본 폴더 이름을 지켜줘야 함.

 

NitroGrafx.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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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MDS 안에는 pomDS 2.0 애플2 에뮬레이터와 \dsk 폴더 안에 애플 디스켓 이미지 파일.

 

PomDS.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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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8DS 안에는 SMS/GG 용 에뮬레이터들을 세가지 넣어 놓았다. 게임 롬에 따라 어떤것이 더 잘되고 안되는 차이가 있는 것 같아서이다. 제일 나아보이는 것은 ApprenticeMinusDS.nds... 역시 \rom 폴더를 만들어 sms/gg 롬들을 넣는다. S8DS 에뮬레이터의 경우는 s8DS 폴더를 찾기에 이 이름으로 만듬.

 

S8DS.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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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UMMCM 은 scummvmDS를 넣었다. 게임에 따라 호환되는 빌드가 다르다 (a-k 중에서 선택). 예를 들면 원숭이섬비밀은 a로 돌아간다. 이 폴더 안에 scummvm 용 도스 게임들을 폴더를 만들어서 넣는다. 에뮬레이터 돌린 후 폴더 찾아서 등록 후 게임 시작... (폴더이름은 원래는 SCUMMVM 으로 하려고 했다가 오타가 났다) 압축 파일 크기가 10MB 가 넘어서 둘로 나누어 등록한다.

 

scummvm-1.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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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ummvm-2.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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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SNES 에는 당근 snes 에뮬레이터 (SNEmulDS 0.6) 및 롬. 이 역시 롬 호환성은 각자 알아서 판단하시길... (파이널파이트 류, aerofight 등은 잘 되는 듯) 롬은 롬폴더 따로 안만들고 바로 넣어야 찾는다.

 

SNEmulDS.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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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NDS 의 경우 NDSL (NDSi 이전까지의 버전) 에 slot 1 및 slot 2 카드들을 장착하면 NDS, GBA, GB/GBC, NES, SMS/GG 정도까지의 진짜 고전 게임 콘솔들은 그런데로 무난히 즐길만한 포터블 게임머신으로 손색이 없을 것 같다. SNES, 메가드라이브까지만 잘 되면 더할나위 없을 터인데... 이 경우는 아마도 PSP를 사용하는 것이 나을 듯 싶다. PSP의 경우 PSP, PS1, SNES, Megadrive 및 몇몇 콘솔, 아케이드 게임의 포터블 머신으로 딱 좋지 않을까. 개인적으로는 16비트 이상의 게임 콘솔은 그다지 레트로로서의 추억거리가 별로 없기 때문이다. 그나마 콘솔 없이 자란 오락실 세대인지라 예전 16비트 이하의 콘솔위에 포팅된 아케이드 게임들이 있다는 것이 고전 게임에 대한 추억이나 향수가 아닌가 싶다. 때문에 굳이 더 높은 사양의 콘솔 에뮬레이션이 되는 안드로이드 포터블 게임머신까지는 크게 끌리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