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retro CRPG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즐기면서 주로 Apple II 와 PC MS-DOS 버전의 게임들을 조금씩 하고 있다.
애플의 경우야 워낙 추억이 어린 기기여서 타 8비트 기종에 비해서도 한참 떨어지는 그래픽 화면일지언정 즐길 만 하다. 다만 실기가 없다 보니 에뮬레이터에서 그려내는 화질이 실기와 꽤나 틀린 듯 해서 가급적이면 실기에 가까운 화질의 에뮬레이션으로 즐기고 싶어서 이것 저것 다양한 에뮬레이터를 시도해 보는 편이다. 대충 결론으로는 윈도우 환경에서 LCD 화면에 에뮬레이션으로 볼 경우 아나로그 컬러 모니터와 비슷한 화질을 원하면 AppleWin NTSC를 쓰는 쪽이 정답인 것 같다. 기능들이 완전하지는 않지만 그런데로 사용법에 익숙해 지면 상태저장 기능 까지는 쓸 수 있다. 조금 더 번짐없이 수직방향의 스캔라인(?) 같은 효과를 원한다면 HTML5 웹버전의 에뮬레이터 화면이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든다.
이것을 오프라인에서 구현하고 싶어서 AppleWin 1.24 버전의 소스를 받아와서 이것 저것 장난을 쳐서 새로 컴파일 한 버전이 다음과 같다. 최근 윈도우즈에서 여러 프로그램들이 프린트스크린 키를 먼저 후킹해 버리는 경우가 많기에 AppleWin 에서 스크린캡춰가 안되는 문제까지 Ctrl-F1, Alt-F1 에 ScreenPrint 기능 매칭을 해 놓았다. (두번째 것은 색상을 웹버전에 조금 더 가깝게 수정해 놓은 버전)
아래는 AppleWinHSPS(본인이 수정한 버전, 좌상), AppleWin NTSC(우상), 그리고 일반 AppleWin 1.24 의 50% 스캔라인 없는 상태에서의 Standard Monitor 모드 비교 스크린샷이다.
아무래도 AppleWin NTSC 버전이 제일 나은것 같기는 하지만 오래 보고 있으면 화면이 뿌옇게 번져 보이는 효과 (애플에서는 color bleeding이라고 한다. 사실 이 기능을 이용해서 옛 소프트웨어들은 구형 컬러 TV/모니터 상에서 절묘하게 컬러 합성 효과도 내곤 했었다) 때문에 눈이 피곤하다. 때문에 본인의 경우는 첫번째 같은 것이 더 끌리는 경우가 많이 있었다. 마치 HTML5 웹버전 에뮬처럼... (로드러너 같은 경우 수직 스캔라인이 보이는 것이 왜그리 마음에 들던지... ㅋ)
하지만 많은 옛 애플 유저들의 경우 실제 옛날 컬러 TV 나 모니터 처럼 번져 보이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많은 것 같다. 이럴 경우 AIPC를 사용하거나 (이놈은 상태저장 기능이 없다), 아니면 Dosbox 상에서 ApplePC (이것은 도스버전임에도 상태저장도 있고 컬러TV 화면 재현도 많은 사람들이 아직까지도 높은 평가를 주는 화질인 것 같다)를 돌리는 것이 더 나은 듯 하다.
애플의 경우 아케이드 스타일의 게임보다는 RPG를 주로 할 가능성이 높고, 이 경우 많은 게임들이 자체 상태저장도 있고 해서 에뮬레이터의 자체적 상태저장 기능이 없더라도 원하는 에뮬레이터로, 원하는 화질로 즐기더라도 게임을 이어서 할 수 있을 것 같기에 화질에 대한 미련은 어느 정도 해결된 듯 하다.
덧) 실기 CRT TV (소니 trinitron 추천)이나 구형 컴포지트 모니터가 있을 경우라면 Windows 해상도를 800x600으로 낮추고 AppleWin 오리지널 버전으로 Standard Monitor 모드의 전화면으로 구현한 후 (50% 스캔라인 없이...) VGA-composite 컨버터를 통해 composite 모니터 또는 TV로 보는 것이 게임 화면의 색감이나 느낌이 실기가 없는 입장에서는 최선인 듯 했다. LCD에서 컬러필터를 통과해서 나오는 컬러와 CRT 모니터/TV에서 형광물질에서 자체 발광해서 나오는 색감의 차이는 거의 하늘과 땅의 차이라고나 해야 할런지... (사람들이 왜 실기를 찾고 방모를 찾는지 이해가 된다)
blueMSX 를 Sony TV에 연결해서 본 Snatcher
AppleWin을 Sony TV에 연결해서 본 Lode Runner
CCS64를 1704 코모도어 컬러 모니터에 연결해서 본 Wizard of Oz의 한 장면
(컴퓨터에서는 저 그림이 밝은 노랑이 아닌 똥색으로 보인다 T_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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