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Ubuntu Debian

ubuntu install on usb flash drive (UEFI system)

smores 2016. 12. 21. 17:07

홈 데스크탑(i3 8GB UEFI bootable bios)에 우분투를 놀고있는 외장하드 또는 32GB USB flash drive 에 설치해서 사용하려고 여러번 시도를 했었다. 구형 컴퓨터에서는 쉽게 되던 것이 왠일인지 설치를 마치고도 부팅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어떤 경우는 그냥 무한 부팅, 어떤 경우는 shell 로 빠져나와 버리고 (나로선 대책 없음)...


다른 최신 랩탑에서는 우연이었는지 고속 USB 3.0 flash drive (32GB) 에 우분투 16.04 를 설치해서 아주 잘 쓰고 있었기에 무척 답답했었다. 사실 데스크탑에는 윈7이 기본으로 돌고 있는데 무슨 일인지 얼마전 부터 자꾸 블루스크린이 뜨고, 새로 설치를 해도 금방 불안해지곤 한다. 가지고 있던 윈7이 정품이 아니었던지라 윈10으로 업그레이드도 못하고 있고 해서 이 기회에 아예 개인용 컴퓨터에서는 우분투를 주력으로 쓸려고 하던 차였고, 그래도 윈도우즈는 필요한 것이 친구와 하는 사업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비주얼 스튜디오를 사용하는지라 남겨두어야 하는 처지이다. 그래서 USB flash나 외장 USB hdd 에 우분투를 설치하려는 것이었다. 원래는 lxde 를 주로 사용하였지만 (윈 호스트상에서 가상머신으로 돌리기에는 가벼운 버전이 나았기에 한 선택이었다), 얼마전 한국 출장을 가는 길에 우분투를 랩탑에 USB flash상에서 네이티브로 일주일 사용해 보고는 그만 익숙해져 버리고 말았다. 


12.04 버전에서 유니티에 하도 데어서 사실 우분투를 떠났던 것인데 이제는 왠만한 타 리눅스 디스트로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잘 다듬어져 있는 것으로 느껴진다. 개인적으로 잘 다듬어졌다는 의미는 일단 실기에서 돌릴때 무리없이 부드럽게 잘 도는 것은 기본이고, UI 가 전반적으로 얼마나 잘 통일이 되어 있는가, 특히 폰트와 폰트 사이즈가 기본적으로 내가 따로 재설정 안해도 될 정도로 잘 선택되어 있는가 하는 것이다. 이런 면에서는 리눅스 민트와 주분투가 그런데로 괜찮아 보이기는 하는데 민트는 (여러 기능들은 최신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기는 하지만) 여러번 사용해 보아도 UI가 왠지 너무 옛 윈XP에서 너무 달라지지 않은 듯 해서 그닥 끌리지 않는 편이었다. Gnome3는 내 취향을 기준으로 하면 너무 많이 미래지향적으로 나아간 느낌이고, KDE는 그냥 정이 덜 간다. 


어쨌거나 이상하게도 집의 데스크탑에서는 USB flash에 설치한 우분투의 실행을 실패하던 터여서 구글링을 해 보니 답이 나오더라. 


http://egloos.zum.com/nemonein/v/5295713



간략히 정리하자면 나의 경우는 일단 2 GB usb flash 에 unetbootin 으로 우분투 16.04.1 64비트  ISO 를 심어서 부팅하고, 이때 부팅 시 바로 설치 메뉴가 아니라 Try... 로 일단 우분투로 들어간다. 그리고 준비된 외장하드 (나의 경우 시게이트 150GB USB 2.0) 또는 32GB USB 3.0 flash drive 에 시도해 보고 모두 성공했다) 를 gparted 로 기존에 있던 모든 파티션을 제거 후 

Device > Creation Partition Table 에서 gpt 로 선택해서 준비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 과정을 거쳐 준비된 외장 메모리/하드에 기존 방식으로 설치시 내용물 다 지우고 전체 사용하는 식으로 설치하고 나서 부팅시 바이오스 부팅 메뉴를 호출하여 (나의 경우 ASRock 보드를 쓰고 있으며 F11 이 부팅 메뉴 호출키이다) 우분투가 설치된 하드를 선택해서 부팅하면 성공적으로 부팅이 된다.


막상 설치를 해 놓고 비교를 해보니 외장 하드는 USB2.0 까지만을 지원하고 연결된 포트도 USB2.0 인데도 불구하고 USB3.0 flash drive 를 USB3.0 포트에 연결해 놓은 것 보다 더 빠르고 부드럽게 돌아간다. 안그래도 쓸데가 마땅치 않던 어정쩡한 사이즈의 외장 하드였는데 (150GB) 우분투를 설치해 놓고 보니 아주 쓸만하게 되었다. 공간이 여유가 많아서 virtualbox 를 설치해서 윈도우즈도 가상머신으로 돌릴 수 있을 것 같다.